엘더스크롤5 스카이림 공략 - 동료 시스템

이번 스카이림 공략은 동료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스카이림을 플레이하면서 빼놓을수 없는것이 바로 피같은 동료이기에 인터넷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동료에 관한 자료들을 모아~ 모아~보았습니다.. 에헴;;


1. 스카이림 동료
스카이림에서 동료는 말그대로 나의 편이 되어 싸워주고, 내 아이템도 들어주고, 같이 여행도 할수있는 존재입니다. 동료가 될수있는 많은 NPC들이 존재하며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만날수도 있고, 돈을 주고 고용을 할수도 있습니다. 어떤 NPC는 스킬 트레이닝도 시켜줍니다. 전투중 동료가 전사하거나 직접 해산명령을 내리기 전까진 끝까지 곁을 지켜줍니다.

스카이림에서는 강아지도 동료가 될수 있기때문에 NPC와 강아지, 총 두명의 동료를 데리고 다닐수 있습니다. 참고로 더 많은 동료를 원하실땐, 퀘스트 도중 만나는 임시 동료들을 퀘스트를 끝내지 않고 계속 데리고 다닐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렇게 퀘스트때 임시로 따라다니는 동료들은 절대 죽지않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 동료 명령
일단 동료가 되고나면 대화를 통해 몇가지 명령이 가능합니다.
- 공격 명령 (보통 사정권 안에 오면 알아서 공격하지만 따로 명령이 가능합니다)
- 대기 명령
- 사용 명령 (의자에 앉거나 스위치를 사용등등)
- 자물쇠 따기 명령
- 아이템 줍기(동료의 인벤토리가 꽉차도 줍기명령을 하면 무한으로 줍는 버그가 있습니다)
- 아이템 교환
- 잠 자기
- 해산 명령
만일 훔치기나 경비병 공격등 불법적인 명령을 내리면 캐릭터한테도 바운티가 붙으니 조심하세요.
대기명령을 내릴경우 3일이 지나면 캐릭터의 집이나 원래 만났던 곳으로 되돌아 갑니다(집이 없을경우). 이렇게 동료가 되돌아갈땐 메세지가 뜨게되니 알수 있습니다.

대화없이 간단하게 명령을 내릴수도 있습니다. E 키를 꾹 누르면 커서모양이 바뀌게 되는데 아이템이나 땅, 적들을 선택해주면 알아서 줍거나, 기다리거나, 싸웁니다. 특히, 지뢰를 피하게 할때도 유용하게 쓸수있습니다.


3. 동료 레벨
스카이림에선 적들의 레벨이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 처럼, 동료들의 레벨도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자동으로 같이 올라갑니다. 

*참고: 대부분 제일 처음메 만나게 되는 동료가 리디아(Lydia)일 텐데요, 레벨 7 이전에 동료가 되면 능력치가 오르지 않는 버그가 있으니 레벨 7 이상이 되어서 만나는것을 추천합니다. 리디아는 메인 퀘스트 Dragon Rising을 완료하면 자동으로 만나게 됩니다.

혹시 내 동료의 능력치가 자동으로 오르지 않을경우에는 대화를 통해 해산명령을 한후 [`]로 콘솔창을 열고 해당 동료를 클릭한후 disable 입력 그리고 바로 다시 enable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다시 말을걸어 동료로 받아들이면 동료의 스텟이 정상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동료의 레벨을 확인하는 방법은 [`]키를 눌러 콘솔창을 여신후 동료를 클릭, getlevel 을 입력하면 됩니다.

4. 동료 장비
동료는 플레이어가 주는 아이템을 다 착용하지 않고 소지하고 있는 장비중 가장 좋은 장비를 착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동료가 더좋은 무기나 갑옷을 착용하기 원한다면 기본으로 착용하고있는 장비보다 더 좋은 장비를 인벤토리에 옮겨주어야 합니다. (제가 초반에 리디아를 블레이드에 가입시켰더니 블레이드 장비를 착용해버렸습니다. 블레이드 장비가 생각보다 좋아 다른 장비는 거들떠도 않보더군요..ㅠ)

간혹 동료가 해산한후 다시 영입을 했을때 기존의 장비롤 도로 착용하고 있는 경우가 생길수 있는데 이럴 땐 거래창을 열어 아무 아이템이나 가져온후 바로 다시 주면 고쳐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료가 새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을경우에는 거래창을 열어 기존 아이템을 가져온후 땅에 직접 드랍해주면 새 아이템을 착용한다고 합니다.

동료는 락픽이 없어도 상자나 문을 무제한으로 열수 있으며, 화살은 단 한개만 있어도 무제한으로 활을 쏠수 있습니다.

5. 동료 사망
동료는 전투중 피(health)가 바닥이나면 그자리에 앉아 회복을 시작합니다. 이때 동료를 공격하던 적들은 플레이어로 타겟을 돌려 공격하기 때문에 잘 죽지 않습니다. 하지만 컨트롤 미스로를 하거나 마법을 잘못쏴 동료가 맞아버리면 죽게될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죽은 동료는 [`]키를 누르신후 동료를 선택하고 resurrect를 입력하면 부활 됩니다.
동료소환 - prid '동료코드' 입력후 moveto player를 입력
동료생성 - player.placeatme '동료코드'

블로그 이미지

PIRATE KING X

스카이림 모드, 게임 공략, 정보.

,